레드벨벳 빨간맛에 '괴상한 남자목소리'가 들린다?! - BY 황만복
"빠빠빨간맛 궁금해 허니♬"
안녕하세요. 황만복입니다. 여러분 혹시 레드벨벳의 '빨간맛'이라는 노래를 들어보셨나요? 신나는 리듬감과 중독성 강한 훅,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만한 가사로 인해 현재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얼마 전 익명의 제보자로부터 레드벨벳의 빨간맛 노래에서 정체모를 '괴상한 남자목소리'가 들린다고 제보가 왔습니다. 과연 어떤 부분에 괴상한 남자 목소리가 삽입되어 있는지 먼저 빨간맛 뮤직비디오를 시청해보겠습니다.
ⓒ동영상 출처 : YOUTUBE - SMTOWN
제보자의 말대로 노래 전체에 어떤 남자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습니다. 어떤 가사인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약간 '붸붸붸붸붸' 라고 하는 것 같군요. 그런데 말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레드벨벳에 남자멤버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 제가 모르는 남자 멤버라도 있는 걸까요? 네이버에 올라온 레드벨벳의 프로필정보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인물정보
네이버에 레드벨벳을 검색해봤습니다. 레드벨벳은 5인조 여자아이돌 그룹으로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총 5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네요. 모든 멤버를 여러번 꼼꼼히 살펴봤지만 남자 멤버는 없습니다. 레드벨벳의 멤버가 아닌데도 들리는 어느 남자의 굵고 알 수 없는 목소리. 도대체 이 목소리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이 부분에 대해 많은 네티즌분들께서 다양한 가설을 내놓았습니다. 어떤 가설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인
가설 ① 기계음이 만들어낸 소리다
온라인에서 네티즌분들의 다양한 주장을 살펴보니 그 중 제일 많았던 의견은 바로 '기계음' 이라는 주장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정체모를 괴상한 남자목소리에서 정확한 가사가 들리지 않을 뿐더러, 반복적인 가사로 보아 기계음이 아닐까 추측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EDM을 들을 때도 사실 이처럼 기계음으로 된 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는데요. 저도 이 부분 때문에 기계음일 것이라고 확신하였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뉴스
가설 ② 한맺힌 귀신의 목소리다
예전부터 크게 대박날 노래의 경우 녹음실에 귀신이 출현하거나, 노래에 귀신의 목소리가 들어간다라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레드벨벳의 빨간맛 또한 대중들에게 크게 히트한 곡이었는데요. 빨간맛에 들어간 어떤 남자 귀신의 목소리 때문에 크게 대박난 것은 아니냐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의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합니다. 노래 제목이 빨간맛이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귀신은 빨간색을 싫어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아마 그렇다면 '빨간맛'이라는 노래 제목과 빨간맛이 궁금하다는 가사를 귀신이 썩 좋아할까요? 하긴 어쩌면 레드벨벳의 사랑스럽고 귀여운 목소리가 그딴 것도 모두 잊을만큼 매력적이긴 합니다. 남자 귀신도 엄연히 남자니까 이해는 갑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인
가설 ③ 작곡가가 직접 녹음한 목소리다
괴상한 남자목소리의 정체에 대해 일부 네티즌들은 작곡가가 직접 녹음한 거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레드벨벳의 빨간맛의 작곡가는 Daniel Caesar, Ludwig Lindell 입니다. 저도 이번 기회에 조사를 하면서 빨간맛 노래의 작곡가가 외국인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Daniel Caesar과 Ludwig Lindell은 스웨덴 작곡가로 6살 때부터 함께 음악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작곡가들이 빨간맛 노래에 들어가있는 정체모를 괴상한 남자목소리의 주인공일까요? 해당 자료를 찾아보기 위해 황만복 블로그팀에서 세밀히, 면밀히 조사해봤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두 작곡가가 레드벨벳의 빨간맛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 Daniel Caesar(좌)과 Ludwig Lindell(우)
ⓒ사진출처 : http://toneglow.net
▲ 레드벨벳 빨간맛에 대한 Daniel Caesar과 Ludwig Lindell의 인터뷰 내용
ⓒ사진출처 : http://toneglow.net
어쩌고저쩌고. 전부다 영어네요. 예 맞습니다. 저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번역사이트를 이용하여 한 번 번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무료 번역사이트를 이용해서 진행할 예정이라 정확하게 번역은 안될 듯 싶습니다. 이 인터뷰 내용의 번역을 통해 레드벨벳 빨간맛에 들어간 정체모를 괴상한 남자목소리의 정체가 밝혀졌으면 합니다. 자, 한 번 번역해볼까요.
지금부터 나오는 번역은 네이버 파파고가 1차 번역을 해주고, 영어실력이 부족한 저는 어색한 문장을 자연스럽게 바꾸면서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100% 의미전달이 안될 수 있을 뿐더러, 오역을 통해 잘못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으니 유의바랍니다. 영어를 잘하시는 분은 번역되지 않은 위의 영문을 읽으시면 됩니다.
현재 번역을 진행해놓고 보니 두 작곡가가 빨간맛을 탄생시킨 비화와 SM과 계약을 한 배경에 대해서 설명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황만복 블로그팀은 두 작곡가의 인터뷰에서 괴상한 남자목소리의 정체를 드디어 밝힐 수 있었습니다. 다음 번역에 대해 함께 살펴보시죠.
이로써 레드벨벳 빨간맛에 들어간 괴상한 남자의 목소리의 정체는 기계음도, 특정한 음도 아닌 작곡가 Ludwig Lindell의 목소리에 기계적효과를 주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뭔가 거창할 것 같았는데 허무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궁금증이 시원하게 풀려 답답한 한 켠이 뻥 뚫리고 뿌듯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어떠신가요?
현재 이 두 작곡가는 빨간맛 외에 소녀시대의 'All Night' 등 다양한 곡을 통해 한국에서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황만복 블로그에도 작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재미있고 흥미있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 황만복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게 사세요.
ⓒCOPYRIGHT BY HWANG MANBOK,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