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2016년 01월 15일 황만복 블로그에서 작성한 포스팅으로
현재 드라마 진행상황이나 기획의도와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시그널 뜻 예상 줄거리 드라마 기대되네요 - BY 황만복
안녕하세요. 황만복입니다. 이번에 tvN에서 10주년 기념으로 방송하는 시그널. 김혜수, 이제훈, 조진웅 씨 등 평소 좋아하던 배우들이 출연한다고 하여 많은 기대가 되는데요. 과거의 미제 사건을 현재의 형사들이 해결한다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어 세간의 많은 주목을 받고있는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2016년 01월 22일 오후 8시 30분부터 첫 방송이 시작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벌써부터 이 드라마의 줄거리와 내용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드라마 제목인 시그널 뜻이 무엇인지와 예상 줄거리에 대해서 파헤치고자 합니다. 평소 스토리텔러가 꿈인 저로서도 예상 줄거리들이 많이 떠오르네요.
▲ 과거의 형사(조진웅)이 현재의 형사(김혜수, 이제훈)과 술잔을 나누는 모습의 포스터. 정말 인상적이네요 :D
시그널은 과거로부터 걸려온 무전으로부터 현재의 형사들과 과거의 형사들이 오래된 미제 사건들을 해결하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성연쇄살인을 다루었던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이나 개구리 소년 사건을 다루었던 OOO 감독의 '아이들' 등 대한민국에도 여러 미제 사건들이 있는데요. 과거뿐만 아니라 지금도 간절히 해결되기를 원하는 이 미제 사건들을 과거로부터 온 무전 신호로부터 해결한다는 내용이 정말 인상적입니다. 그렇다면 시그널 뜻은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알아볼까요.
네이버 사전과 백과사전을 통해 살펴보니 시그널은 신호라는 뜻이네요. 과거 조진웅이 보내는 신호(시그널)이 현재로 연결된다는 뜻이기도 하며, 어쩌면 괴이한 신호, 뜻밖의 전개와는 다른 수상한 신호들이 사건의 실마리나 갈등이 되어 줄거리가 이어질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이 시그널은 사실 음악 용어 사전에 나와있는데, 전압 혹은 전류의 시간 변화를 가리키는 용어라고 합니다. 흔히 오디오 출력장치에 보면 SIG IN이라고 표시되어있는 부분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것은 음성이나 영상 신호를 입력하는 것이며, 컨트롤 신호의 경우 CV IN이나 CONTROL IN 등으로 표시되어 표기 방법에 대한 혼동을 막고 있답니다. 가볍게 말해서 이 드라마에서 시그널 뜻이란 "신호(무전)" 자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몇 년 전 친구와 둘이서 보고 감명받았던 OOO 감독의 '고지전'. 그 영화에서 이제훈씨는 신일영 OO 역할을 맡았었는데요. 잘생긴 외모와 깊은 연기가 너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밖에도 파파로티, 건축학개론 등 늘 작품마다 새로운 연기를 선보이는 모습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이번 tvN 드라마 시그널에서도 그가 보여줄 박해영이라는 역할의 연기가 많은 기대가 됩니다.
김혜수 씨는 감히 제가 평가를 할 수 없을만큼 이미 오래된 연기 내공으로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대한민국 톱 여배우죠. 변하지 않은 아름다운 몸매와 미모로 무릇 남성들의 마음을 여전히 설레게 만들고 있으며 이번에 드라마에서 차수현 역할로 그녀는 또 한 번 대중들에게 멋진 모습으로 연기를 선보일 거라 예상이 됩니다. 아역배우 때부터 지금까지 많은 연기를 선보여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에게 사랑받는 김혜수, 이번 작품도 기대해보겠습니다.
무사 무휼! 한 치의 실수도 없을 것입니다. 뿌리깊은 나무에서 보여준 조선제일검 무휼의 모습을 보고 그때부터 저는 조진웅 씨의 이름을 잊지 못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이제훈, 김혜수 씨와 더불어 시그널이란 드라마에서 이재한이라는 역할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역할로 대중들에게 연기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연기만큼이나 깊은 눈빛과 코믹이면 코믹, 액션이면 액션. 늘 팔색조의 모습과 중후하고 묵직한 연기를 펼치는 그의 역할이 너무나 기대가 되는데요. 사실 이번에 함께 주연을 맡은 이제훈 씨와는 첫 연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 영화 '분노의 윤리학'의 한 장면
바로 영화, 분노의 윤리학인데요. 아쉽게도 기회가 되지 않아 이 영화를 볼 수는 없었지만 예고편 및 하이라이트 동영상을 보면서 역시나 이제훈, 조진웅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번 2016년 1월 22일에 첫 방송을 시작하는 드라마 시그널. 많은 기대가 되고요. 시그널 뜻이 신호인만큼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의 반전이 그 신호 속에 숨어있거나 상징적인 의미가 있지는 않을지 예상이 되네요. 또한 시그널 원작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치즈인더트랩, 풀하우스처럼 원작 소설, 원작 웹툰이 있는 게 아니라 '싸인', '유령', '쓰리데이즈' 등 장르물에 특화된 김은희 작가님과 '미생', '성균관 스캔들'을 연출한 김원석 PD님의 손에서 멋진 스토리가 태어날 예정이랍니다. 혹시나 시그널 원작을 찾아보셨던 분들에게는 약간 기운 빠지는 소식일 수도 있겠네요^^;;
자, 오늘은 시그널 뜻과 드라마 줄거리에 대해 간략히 알려드렸는데요. 아무쪼록 본방사수하시고 멋진 배우들의 연기에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올해 29살, 아홉수 맞이하는 청년 황만복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모두 다음 시간에 만나요!
※ 금일 포스팅에 참고했던 이미지는 네이버 영화, tvN 드라마 시그널 공식사이트 등에서 사용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또한 시그널 뜻과 관련된 용어설명과 내용 등은 네이버 백과사전을 인용하였음을 밝힙니다. 또 하나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COPYRIGHT BY 황만복,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