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랜디(원피스 랜덤 디펜스)는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으로, 만화 '원피스'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를 퍼즐처럼 조합하여 매 라운드마다 등장하는 적들로부터 디펜스하는 게임이다. 현재 10.852버전까지 나온 원랜디는 꾸준한 업데이트와 높은 퀄리티로 오랫동안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오늘은 원랜디에 입문하는 유저들이 알고 있으면 편리한 명령어에 대해 소개한다.
01. -시야 50~150
마치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그대로 게임에 옮겨놓은 듯한 모습은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눈을 사로잡지만, 적으면 몇 개에서 몇 십개의 캐릭터를 조합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확실히 넓은 시야가 도움이 된다. 만약 마우스 휠이나 키보드를 잘못 건드려 시야가 좁아졌을 경우, 위의 사진처럼 '-시야 150'이라고 타이핑하여 최대 시야로 확장시킬 수 있다.
02. 흔함
이 게임에 대해 전문적인 수준이 되면 특정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흔한 등급의 캐릭터가 몇개가 필요한지 어느 정도 감이 온다고 한다. 또한 게임 초반에 흔한 등급의 캐릭터가 몇 개 있는지에 따라 특정 희귀, 전설 등급의 캐릭터를 미리 계획하기도 한다. 이때 '흔함'이라고 타이핑하면 현재 흔함 등급의 캐릭터가 각각 몇 개씩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03. -진동끄기 / -진동켜기
불멸의, 영원함, 초월함 등급의 캐릭터는 많은 공과 운을 들여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 노력에 보답하듯 등급 높은 캐릭터들이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나타나는 화려한 이펙트와 소리는 보람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흔들리는 화면과 프레임이 더 이상 조합도 할 수 없을 만큼 렉을 만들어내면 이 모든 것들이 부질없다. 이때 '-진동끄기'를 타이핑하면 약간의 최적화된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다.
04. -load 코드
대부분의 캐릭터는 조합을 통해 만들 수 있지만 특별한 조건을 갖춰야만 만들 수 있는 캐릭터도 있다. 예를 들면 세이브 횟수가 몇 회 이상이거나 확장팩을 활성해야 만들 수 있는 캐릭터도 있다. 세이브 횟수를 누적시키기 위해서는 게임 시작 시 세이브 코드를 로드시켜야 하는데, 세이브 코드는 클리어 시 'Warcraft Ⅲ > CutomMapData > ORD10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해당 파일에는 '-load 코드'로 적혀 있는데 이 코드를 그대로 복사하여 게임 시작 시 붙여넣기 하면 된다. 조금 귀찮더라도 세이브 횟수에 따라 주어지는 칭호와 보상도 있으니 2회차 이상 원랜디를 플레이할 경우 반드시 세이브 코드를 로드시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