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1버젼을 앞두고 있는 원랜디(원피스랜덤디펜스)는 어떻게 오랜시간동안 유저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을까. 디펜스게임은 언제든지 짧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반면에 반복적인 플레이로 쉽게 지루함을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원랜디는 세이브, 로드시스템을 활용하여 누적 클리어 회수와 플레이 포인트에 따른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유저들에게 성취감과 동기를 부여했다.
원랜디 세이브 파일은 클리어할 경우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Warcraft Ⅲ > CustomMapData > ORD(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파일에는 닉네임, 클리어횟수, 누적플레이포인트, 세이브 코드에 대해 기재되어 있는데, 이 세이브 코드를 새 게임에서 로드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이브코드에 적힌 닉네임과 동일해야한다. 또한, 10버전 세이브 코드는 10버전에서, 11버전 세이브 코드는 11버전에서만 로드할 수 있다.
01 로드
세이브 파일을 로드하는 방법은 조금도 어렵지 않다. 마지막으로 생성된 세이브 파일을 열어 대쉬(-)부터 시작하는 알파벳, 숫자코드를 그대로 드래그하여 복사(Ctrl+C)한 뒤, 게임이 시작되었을 때 약 20초간 주어지는 로드 시간 안에 붙여넣기(Ctrl+V)하면 된다.
02 클리어 횟수(칭호/영원함)
원랜디는 누적된 세이브 횟수에 따라 주어지는 칭호와 해금되는 캐릭터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영원함 등급의 캐릭터들인데, 해당 캐릭터를 조합하기 위해서는 조합재료 뿐만 아니라 요구되는 최소 클리어 횟수를 충족해야 한다. 또한, 누적되는 세이브 횟수에 따라 강해지는 캐릭터도 존재하는 데 대표적으로 루치 초월함을 꼽을 수 있다.
◆ 제작을 위해 필요한 세이브횟수
에이스(영원함) - 5회
버기(영원함) - 10회
핸콕(영원함) - 15회
카번딧슈(영원함) - 20회
비비(영원함) - 25회
오뎅(영원함) - 30회
미호크(영원함) - 35회
클리어 횟수에 따라 주어지는 칭호 | |
견습선원 | 1~5회 |
신참해적 | 6~15회 |
루키 | 16~25회 |
초신성 | 26~35회 |
간부 | 36~50회 |
대해적 | 51~70회 |
칠무해 | 71~90회 |
전설적인 | 91~125회 |
사황 | 126~150회 |
패왕 | 151~200회 |
오로성 | 201~250회 |
불멸의 | 251~299회 |
D. | 300회 |
03 플레이포인트 보상
플레이포인트는 게임 중 해당 미션을 수행할 경우 지급되는 포인트로, 클리어에 성공할 경우 해당 플레이포인트를 누적시킬 수 있다. 하지만 클리어에 실패할 경우 세이브 파일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해당 미션들을 수행했더라도 플레이포인트를 누적시킬 수 없다. 플레이 포인트 보상은 초반과 후반에 많은 도움이 될 뿐더러, 누적시킨 플레이 포인트에 따라 매 게임마다 보상을 지급하기 때문에 미션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플레이 포인트 지급조건 | |
(플레이어 전원) 해왕류 처치 | +1 |
(플레이어 전원) ???? 등불 격파 | +1 |
(플레이어 전원) 스카이피아 비석 격파 | +1 |
(플레이어 전원) 트레저 헌터 완료 | +2 |
(플레이어 전원) 도로 개척 완료 | +3 |
(플레이어 전원) 해군대장 처치 | +1 |
(개인) 크립 2단계 처치 | +1 |
(개인) 6~9 스토리마다 기여도 1등 | +1 |
(개인) 10~12 스토리마다 기여도 1등 | +2 |
(개인) 13 스토리(신, 악몽모드) 기여도 1등 | +2 |
(개인) 클리어 유닛 카운트 50 미만 | +2 |
(개인) 클리어 유닛 카운트 40 미만 | +4 |
(개인) 클리어 유닛 카운트 30 미만 | +6 |
(개인) 클리어 유닛 카운트 20 미만 | +8 |
(개인) 클리어 유닛 카운트 10 미만 | +10 |
플레이 포인트 보상 | |
플레이 포인트 10 | 금 10 |
플레이 포인트 100 | 목재 1 |
플레이 포인트 300 | 특성포인트 1 |
플레이 포인트 600 | 특성포인트 1 |
플레이 포인트 900 | 특성포인트 1 |
플레이 포인트 1000 | 41라운드에 랜덤위습 1 |
플레이 포인트 1500 | 41라운드에 랜덤위습 1 |
클리어 횟수 30회 | 41라운드에 선택위습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