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의 어제
오래 전 인간들은 수렵과 채집을 통해 식량을 얻었다. 이렇게 수집된 식량들은 인간의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하지만 맹수와 자연재난, 자연부패 등으로 인해 힘들게 수집된 식량들이 유실 · 변질되는 경우가 많았고, 이에따라 인간들은 어떻게 해야 식량을 오래 보관하고 비축할 수 있을 지 고민했다. 그 결과 빛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동굴에 식량을 보관했고, 이 동굴을 지키는 관리자들을 입구에 세워 식량을 안전하게 지켰다. 이것이 바로 현재 물류관리와 물류관리자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물류의 오늘
물류는 오랜 시간을 걸쳐 시대의 필요성에 따라 진화하며 오늘 날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인간들이 살아가는 필수요소인 의식주 외에도 도구, 자재, 화폐 등에 이르기까지 세상의 모든 물건들이 유통과 물류관리의 과정을 반복하며 오늘 날 우리 생활의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오늘 날 물류는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단순하게 물건 본연의 모습이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제품들을 적재적소 배치하여 유통과정을 원활하게 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를들어 과거에는 옷을 입는 이유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었다면, 현재는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목적으로 각각 다른 역할이 부여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의 다양화는 제품을 단품화하고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했던 기존의 산업들을 보다 다양하고 소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산업으로 발전시켰다. 이에따라 물류관리사업 또한 하나의 제품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닌 수많은 제품들과 각기 다른 제품들을 분류하고 관리할 수 있는 산업으로 발전되었다. 따라서 물류관리의 비전은 오늘보다 내일 더 발전할 수 있음을 예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물류관리의 내일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까.
ⓒCopyright By Gwan Kho(Flickr), 2015
하나, 물류시스템의 동향을 파악해야 한다
현재 물류시스템의 동향은 자동화 · 기계화 시스템으로 주를 이루고 있다. 사람보다 나은 기계가 없다고는 하지만 그 말은 어디까지나 옛말에 불과하다. 기계화 된 물류화시스템은 오류를 범하기도 하지만 좀 더 신속하고 정확한 시스템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물류관리자들의 정교한 관리가 여기에 뒷받침된다면 앞으로의 물류관리산업의 발전은 더욱 무궁무진해진다.
둘, 미래지향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물류관리의 한계점이라면 바로 제한된 장소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기존 공간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기존물품과 새로운 물품에 대한 관리 사이의 공백을 해소해야 한다. 또한 기존물품들과 새로운 물품들이 한 눈에 보기 쉽게 관리해야하며 새로운 물품의 영입을 대비한 여분의 공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물품들을 관리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계산하여 기존 제품과 새로운 제품 사이의 이동 또는 확장 등을 고려해야 한다.
셋, 물류관리자들의 전문적인 교육과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사람들에게 물류관리라는 인식은 그렇게 전문적이지만은 않다. 그러나 새로운 트렌드에 하루에도 수백 번씩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변화와 관리에 능숙한 전문적인 물류관리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존물품은 물론 새롭게 기획한 제품들을 항상 어필해야하며 이 과정에서 기존 물품과 신제품이 함께 출고되기 때문에 기획에도 전문적이어야 한다.
넷, 물류관리사는 더이상 힘쓰는 직업이 아니다
보통 물류관리사와 유통관리사라고 하면 짐 옮기는 사람, 창고지기 등으로 직업을 천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세상에 물류라는 것이 사라진다면 우리는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생산지로, 판매하는 시장으로 갈 수 밖에 없다. 책임감있는 물류관리사는 판매자와 소비자의 간격을 좁히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적재적소에 맞는 물건들을 기획하는 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문적인 물류관리사 양성에 대한 지원과 기회비용 등에 대해서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Written By 황만복,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