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고기획자(Account Executive, AE)란 무엇인가?
광고기획자(Account Executive, AE)는 광고주와 광고회사 간의 소통을 이끌어내는 직업이다. 광고기획자(AE)는 광고회사에 소속된 회사원이지만, 광고주에게는 광고회사의 대표로 인식되기 때문에 책임감과 신뢰가 필요한 직업이다. 광고주에게 있어 좋은 광고기획자(AE)는 말만 번지르르한 사람이 아니라 신뢰가는 자료와 근거, 참신한 광고와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또 광고기획자(AE)는 자신이 속한 광고회사와 광고제작자 사이를 잇는 다리로 광고 제작에도 그 역할이 필요하다.
광고기획자(AE)는 자사의 적정 수익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광고주의 기대수익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광고주들이 취급하는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사전에 필요하다. 소비자로서의 마음, 광고주로서의 마음, 광고제작자로서의 마음 등 여러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한 이 직업은 기획과 영업사이를 오가며 광고라는 꽃을 피우는 꿀벌같은 직업이다. 현재 광고기획자는 회사규모와 업종분야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위임받는데, 대체로 영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광고기획자의 경우 말을 조리있게 잘하고, 낯선 사람과 친해질 수 있는 사교성이 짙은 사람에게 어울리는 직업이다.
2. 광고기획자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 광고주와 광고회사 간의 계약을 이끌어내거나 계약이 된 광고주의 광고에 대해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하고 담당한다.
* 현장에서 광고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광고주에게 광고 시안을 제시한다.
* 광고주의 요구사항, 광고 제작자의 광고 제작능력을 고려하여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 광고를 보는 사람(이용고객)들의 수요층을 파악해야한다.
* 내부 / 외주 제작팀과 소통을 원활히 하고 광고 제작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 광고 후 발생할 효과에 대해 자료를 제작하고 광고주에게 보고해야 한다.
* 광고 제작 일정과 운영 일정, 예산관리 등을 기획해야 한다.
ⓒCopyright BY 황만복, 2014